728x90
반응형


[포도 이야기/육아] - 5개월 아기 이유식 시작하기 전 준비해야 할 것

5개월 아기 이유식 시작하기 전 준비해야 할 것

요즘 6개월에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트렌드라는데 나는 주로가는 소아과 의사쌤께서 5개월부터 시작하라고 하셔서 5개월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요즘 6개월부터 많이 시작하지 않냐고 여쭤봤

ttottoro.tistory.com



161일 첫 이유식을 시작했다.
식단표를 미리 짜서 하려고 했는데
집에 있는 재료 위주로 시작을 하다보니
'식단표 짜기'가 아닌
'먹은것 기록하기'가 되버렸다.




시작은 쌀미음으로 했다.
애기마다 좋아하는 질감이 다르다고 해서
쌀과 물의 비율을 4가지 형태로 다르게 준비했다.
우리 아가는 좀 된 것을 잘 먹었다.
물이 많이들어간 죽일 수록 잘 못먹는 기분이었다.

이는 없어도
잇몸으로 우물우물 해서 먹었다.

중기 이유식 정도의 질감으로
시작하기로 했다.



단호박 같이 단 재료는
좀 나중에 한다고 하는데
집에 단호박이 있어서 일찍 시작했다.

내가 먹었을때는 단 맛이 안느껴졌는데
우리 애기한테는
아주 큰 자극이었는지
눈이 똥그래지면서 계속 받아먹었다.
미음을 5ml씩 먹던 아가가
단호박을 주니 갑자기 20ml를 먹었다.

단호박 맛보고 다른 재료들 안먹으면 어떡하지하고
잠시 걱정했지만
그 후에 다른 채소들도 다 잘먹어서 다행이었다.



두 번째 재료는 내가 먹으려고 사놨던
브로콜리였다.
브로콜리는 알레르기 반응이 많은 식재료로
초기에 잘 안한다는 글을 나중에 봤는데
우리 애기는 알레르기 반응 없었고
잘먹었다.
또 브로콜리 먹은 날은 유독 황금변을 봐서
자주 먹이고 싶은 식재료 중 하나가 되었다.



채소 이유식 큐브를 만드는 것은 아주 간단했다.
삶고 으깨고 얼리면 됐다.

친정엄니가 직접 기른 애호박을 받아왔다.


채소는 주로 찜기를 이용해서 쪘는데
이번에는
전기밥솥으로 쪄보기로 했다.

블루마바에서 구매한 그릇을 이용했는데
전기밥솥에 들어가도 되는 그릇
아무거나랑 같이 하면 될 것 같았다.


쌀을 씻어서 밥도 하고
동시에 애호박도 찌는 시나리오다.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까봐
애호박 씨를 제거한다고도 하던데
이미 씨까지 먹여보고 나중에 알게된 사실이었다.

씨 따위 제거하지 않고
적당한크기로 잘라서
쌀과 같이 전기밥솥에 쪘다.


백미 압력취사가 끝났다.


애호박이 아주 잘익어서
나무주걱으로 쉽게 부서졌다.


애기 먹이는거라
채에 거르는 사람들도 많던데
우리 애기는 강하게 키우기로 해서
채에 거르지 않고 적당히 잘게 부수기만 했다.

적당히 부숴서 이유식 큐브에 잘 나눠 담았다.


같이 밥솥으로 지은 밥은
물을 더 넣고 끓이고 갈았다.


10배죽이니 7배죽이니
만드는 자세한 방법은
책이나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데
그 방법대로 만든 결과물은...이상했다.
차라리 같이 나오는 사진보면서
적당히 끓이고 가는게 나았다.

처음에는 생쌀로 했는데
익히기가 쉽지 않아서
익은 쌀로 하게 되었는데
식감도 더 좋고
만들기도 훨씬 쉬웠다.

물넣고 끓이고 간 쌀밥도
큐브에 나눠 넣었다.


블루마바는 완벽한 밀폐가 안되므로
지퍼백으로 한 번 더 밀봉해줬다.



생후 179일,
이유식 시작한지 18일째에
소고기를 먹여보기로 했다.

첫 소고기니 이마트에서
한우로 구매했다.

판매하시는 분들(육아 슨배님들)께서
우리 애기 첫 소고기 맛보는 날을
축하해 주시면서
적당한 부위를 추천해주셔서
기름없는 부위(안심)를 구매했다.

철분을 위해 핏물을 많이 빼지 말라고 했는데
만들다보니 찜찜해서
씻고 삶고 또 삶고 했다..

삶고 갈으니
냄새도 이상하고
비주얼도 이상했다.

나도 안먹고 싶은걸 애기를 주려니
마음이 참 싱숭생숭 했는데
언젠간 맛나게 구워주자 결심하면서
큐브에 얼린 후 매집랩으로 포장했다.

라벨기로 날짜와 재료 써 넣는 것도 잊지 않았다.



쌀과 당근과 고기 큐브를 꺼내서
전자레인지에 돌렸는데
비주얼이 참..
소고기 큐브를 더 작게 만들어야 겠다.


채소는 그렇게 잘 받아먹던 우리 아가가
고기를 주니 표정부터 안좋았다...


심지어 먹기 싫어서 우는 듯 했다...
철분섭취 해야하는데
앞날이 걱정이다ㅠㅠ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