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PlantUML은 프로그램언어처럼 코드로 다이어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오픈소스 툴이다. 코드로 작성하기 때문에 빠르게 작성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중요한 키워드들은 외워놓던지 찾아가면서 작성해야한다는 단점도 있다.

VSCode 에도 plantUML을 지원하는 Extension이 있어 설치 및 사용 방법을 정리하고자 한다.

  1. 일반적인 Extension 설치와 마찬가지로 PlantUML을 검색하고 설치한다.
  2. VSCode 안에 새로운 파일을 생성한다. 확장자 명은 다음 중 하나로 해야함. (*.wsd, *.pu, *.puml, *.plantuml, *.iuml)
  3. 예제 코드를 작성해보고 Alt + D 를 눌러서 preview 가 잘 나오는지 확인한다.
example.pu preview (Alt + D)

  • 만약 preview가 보이지 않는다면 Java 또는 Graphviz가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Documnet에는 PlantUML설치시 Graphviz가 같이 설치된다고 써있긴 하지만 이상하게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 공식 홈페이지에 가서 직접 설치해주자.
  1. 완성된 다이어그램을 Export 하려면 F1 키를 누르고 plantuml export를 검색하면 세 가지 옵션으로 Export 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