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익숙해져보려 했지만 잘 익숙해지지 않는 한/영키 전환.
맥북만 사용하면 금방 적응 하겠지만, Window PC와 병행해서 사용하다보면 이게 쉽게 적응되지 않는다.
해결방법을 찾아보자.

한/영키 변환은 시스템 설정에서 할 수 있다.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키보드->단축키->입력소스'로 들어간다.

'입력 소스'에 한글과 영문만 설정되어있다면, '이전 입력 소스 선택' 이 한/영 전환키라고 생각하면 된다.

여기를 클릭하고 설정하기 원하는 키를 키보드로 입력하면 해당 키가 한/영 전환키가된다.
문제는 여기서 우측command key를 누른다고 해서 우측command key가 할당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이렇게 단순한 입력을 허용하지 않는 것 같다. 예를 들어 control+C를 누르면 문제 없이 동작한다.

caps_lock 버튼을 한/영 전환키로 설정할 수 있는 방법도 있지만,
영문 타이핑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대소문자 전환이 다소 번거로워진 다는 단점이 있다.

우측 command 키를 한영키로 사용하고 싶다면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밖엔 없는 것 같다. 그래도 정말 다행인 것은 Karabinar-Element라는 매우 대중적인 어플이 있다는 것이다. 생각보다 전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다.

우선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최신 소프트웨어를 다운받고 설치한다.
https://karabiner-elements.pqrs.org/

설치된 Karabinar-Element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이 어플의 'Simple modifications'라는 메뉴는 특정한 어떤 키를 다른 키로 매핑해주는 역할만 한다.
이 메뉴에서 하단에 있는 '+Add item'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두개의 드롭다운 버튼이 나오는데,
좌측에 설정한 버튼을 우측에 설정한 버튼으로 할당하게 된다.
따라서 좌측에 한/영 전환키로 사용하고싶은 'right_command'를 선택하고, 우측은 '특수키'를 할당한다.
아래 설정한 '특수키' ('f18')은 실제로 키보드상에는 없다.
맥북의 물리키보드는 'f1'~'f12'까지만 있기 때문이다. (꼭 'f18' 로 할 필요도 없다).

이렇게 키보드에 있지 않고, 아무 기능도 없는 'f18'키를 할당했으면,
드디어 이제 처음에 보았던 환경설정에서 'f18' 키를 '이전 입력 소스 선택'에 할당할 수 있다.
'이전 입력 소스 선택'을 누르고 우측 Command 버튼을 눌러보자.
아래와 같이 'F18' 이 입력되었다면 이걸로 끝이다.
이제 우측 Command키는 한/영 전환키로 사용 할 수 있게 되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